카테고리 없음

작물의 순치기 .... 달밭골블로그에서 옮겨온 글입니다

^^지니 2012. 5. 15. 22:54

순치기를 잘해야 수확이 좋은 먹거리 몇 가지를 그 방법을 간단히 소개하니 열심히들 해 보세요 이는 작물 시험재배소에서 시험을 거쳐 작년에 교육 받을 때 소개 받은 내용입니다


1. 감자


 땅속의 뿌리가 근대해진 것을 먹는 것으로 초기에 줄기가 여러 개 올라오면 그중 실한 것으로 1~2개만 남기고 다른 것은 잘라 줍니다. 이때 손으로 잡아 뽑거나 자르면 감자 종자거 흔들리거나 뽑힐 우려가 있으니 가위나 칼로 자르세요. 그 후 꽃대와 곁순이 나오면 역시 잘라 주시고요 주변 흙을 붇 돋아 주기를 2~3차례 해주시면 좋죠.


2. 고추


 모종이 자라 처음 갈라지는 (Y 자) 방아다리 밑의 곁가지는 잘라주시되 원래 붙어 있던 본 잎은 그대로 두세요. 이게 힘이 되어 주는데 고추 수확이 끝날 때 까지 붙어 있더라구요. 첫 번째 방아다리에서 맺히는 고추는 바로 따 주시고 그이후의 2번째 방아다리에서 맺히는 고추도 좀 이르다 싶을 때 따주세요.

그 후에는 정상적으로 수확 하시면 됩니다.


3. 토마토


 모종을 사실 때 일반인지 방울토마토인지 알아보시고 일반일 경우에는 1 줄기로 키우시고 방울은 2~3 줄기를 키우시되 그 외의 곁가지는 잘라 주세요. 줄기와 잎 사이에서 삐죽이 고개 내미는 곁순을 바로바로 따 주세요. 무지 빨리 올라오니 부지런 해야죠


 어느 정도 수확이 되고 키도 무척 커졌으면 맨 위의 순을 잘라 나머지 것을 익게 한 후 뽑고 다른 것을 심어야죠. 이때 미리 시기에 맞는 품종을 계획해 놓으세요.


4. 가지


 3 줄기만 키울 요량으로 그 외 곁가지는 잘라 주시고 위의 토마토와 같은 방법으로 키우세요. 곁순을 잘 질러 주시고 꽃이 맺힌 곳의 잎은 따주세요 그리고 모종 때 맨 밑에 붙어 있던 잎(地葉)은 그대로 두어야 합니다. 이러면 서리 내릴 때까지 따 드실 거예요.


5. 오이


 종자가 외줄로 크는 것과 여러 줄기로 크는 게 있는데 모종 파는 것은 대부분 외줄로 키우는 거지요


 1 줄기로 키우시는데 열매는 본줄기(어미) 옆에서 나는 아들줄기에서 맺힙니다. 그 아들 줄기 2마디만 남기고 잘라 주세요. 이렇게 계속하면 아들 줄기에서 계속 열매가 맺히죠. 지주목 세운 꼭대기 까지 원줄기 올라가면 원줄기 끝을 따주시고 밑에 적당한 아들 줄기 하나를 키우셔서 같은 방법으로 하세요.


참 아들줄기에서 열매를 수확하고 나면 그 옆에서 손자 줄기가 나오죠 .그놈들을 다 잘라 주어야 됩니다.

헌데 오이는 워낙 병이 심해서 이 정도 까지는 초보는 엄두도 못 내죠.



6. 호박


 이건 대부분이 그냥 심고 내버려 주는데 수확을 실하게 하려면 호박을 아들줄기에서 맺게 하면 좋아요


 원줄기 6~8 마디 (잎) 끝을 잘라내고 나면 그 밑의 아들 줄기들이 생길 거예요. 그 아들 줄기에서 실 한 것 3개 정도만 남기고 나머진 잘라 주세요. 그리고 그대로 기르시면 됩니다. 간혹 시든 잎하고 숫 꽃이 필요 이상 많으면 적당히 잘라 주시면 좋죠. 호박잎도 한줄기에서 연이어 따지 마시고 한 잎 걸러 따는 식으로 해주세요.